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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SBUX) 투자 고민해봐야 합니다. -해외주식 갤러리-

by 열정남아 2021. 5. 11.

"스타벅스(SBUX)" 지금이라도 투자 고민해봐야 합니다. 세계 1위 업체, 견조한 재무, 성장 가능성까지 어떤 것 하나 빠지지 않는 기업입니다. 여기에 덤으로 분기배당까지 COVID(코로나)-19에서 벗어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생활여건을 보았을 때 현재 주가는 부담스럽지만 이 시점 더 늦기 전에 한 번 더 고민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세계 커피 산업

글로벌 커피 생산은 지난 3년간 약 10% 이상 성장하였고 2018년 기준 전 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 규모는 2015년 $1,256억 대비 약 15.4% 성장한 $1,449억으로 가장 규모가 큰 국가는 일본($371억 / 25.6%)인 것으로 조사되었었습니다(2위 미국 $244.7억 / 16.9%, 3위 독일 $79.7억 / 5.5%).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 2023년에는 약 $1,805억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5년 연평균 4.9%)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기준 세계 커피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분쇄 원두(36.1%), 이어서 커피음료(28.8%), 인스턴트커피(21.1%), 원두(14.1%) 순이었습니다.

 

주요 국가의 최근 커피류 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가장 규모가 큰 일본의 경우 외출을 지양하고 집에서 생활환경을 풍요롭게 하고자 하는 '우치족'의 증가집에서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고급 원두와 커피메이커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뒤를 이은 미국은 이전에 코카콜라 포스팅 때 쓰인 것처럼 웰빙, 건강 트렌드로 인해 설탕 또는 첨가제를 넣지 않은 음료를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시장은 맥도널드, 던킨도너츠와 같은 대형 기업이 커피음료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SBUX)란 기업은

스타벅스는 전 세계 약 82개 시장에서 32,000여 개 이상의 회사 운영 및 라이선스 매장을 가지고 영업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을 운영합니다. 또한 스타벅스 이외에도 티바나, 베스트 커피, 에볼루션 프레시, 에토스 등 다양한 브랜드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스타벅스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아메리카(68%), 중국 및 아시아(18%), 유럽/중동/아프리카(4%), 기타 편의점/할인점 등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스타벅스 제품(10%)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영업이익이 가장 높은 지역은 중국 및 아시아, 아메리카 순입니다.

  • 위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부분 알고 있듯이 미국 원두커피 시장점유율 1위이며, 미주(미국, 캐나다) 매장 수는 전체 비중의 60%이고 매출은 회사 전체 실적에서 70%를 차지합니다.
  • 스타벅스 매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증가 지역 중에 G2(미국, 중국)에 집중하여 매장을 늘리고 있으며, 2018년 중국 매장 전부를 직영점으로 전환시켜 매출 대폭 증대(24%) 시키고 있습니다.
  • 또한, 중국시장은 2018년 약 4.8조 원 에서 2023년까지 9.6조 원 까지 약 2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미국이 300잔, 중국은 4잔 이하로 그만큼 중국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입니다.(현재 중국에서 1등)

 

 

스타벅스(SBUX) 재무와 주가

스타벅스의 매출은 COVID(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매출은 이전보다 약 $300억 감소하였으며, 당기 순이익 역시 큰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순이익까지 크게 감소한 사유는 영업비용 증가 등으로 인한 순이익 마진율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127%로 상당히 견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는 52주 최고 $118.98 ~ 최저 $70.65로 현재 주가 $114.34로 보았을 때 COVID(코로나)-19 이후로 회복하고 지금은 그 시기 이상으로 상승 진행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플라스틱 컵과 같은 일회용품에 대한 규제를 하는 주가 늘면서, 종이 빨대를 제공하거나 스테인리스 컵을 대여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주력하고 있습니다.
  • 중국은 중국의 커피시장에서 중국 고유의 기업 루이싱 커피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지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지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의 고유 기업인 루이싱 커피의 견제를 받고 있으나 현재까지 중국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과 중국의 커피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투자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또한, 스타벅스는 견조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하여 분기배당 $0.45(연 $1.80, 1.57%)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위 글은 종목 매매를 추천하는 글은 아니며, 투자하는 데 있어서 조금의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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