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퀀텀스케이프(QS) 신개념 전기차 배터리 개발-해외주식 갤러리

by 열정남아 2021. 6. 13.

"퀀텀 스케이프(QS)" 많은 주식입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주식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적극 매수"입니다. 폭스바겐이라는 큰 회사의 투자와 아직은 개발 중인 "전고체 배터리"라는 이슈 물론 경쟁사에서 먼저 개발을 하여 출시하면 어려운 상황에 처해질 수는 있으나 아직 현재의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 자료를 통해서 여러분들도 투자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매력적인 기업입니다.)

 

"퀀텀 스케이프(QS)"란 기업은?

"퀀텀 스케이프(QS)"는 전기 자동차용 솔리드 스테이트 리튬 금속 배터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미국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2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2010년 스탠퍼드 대학의 Jagdeep Singh, Tim Holme, Professor Fritz Prinz 교수에 의해 설립되었고 2012년 퀀텀 스케이프는 독일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과 협력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폭스바겐은 회사에 1억 달러를 투자하여 최대 주주가 되었고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의 대량 생산을 준비하기 위한 공동 생산 프로젝트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6월 폭스바겐은 회사에 2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였습니다. 2020년 9월 켄싱턴 캐피털 인수 합병하여 폭스바겐과 카타르 투자 당국의 자금 조달을 포함하여 1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음과 동시에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4월 헤지 펀드 "Scorpion Capital"는 퀀텀 스케이프가 "PUMP-AND-DUMP / 헐값에 매입한 주식을 (허위 정보 등으로) 폭등시킨 뒤 팔아치우는 행위" 하기 위한 계획이라고 비난하면서 기업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 

 

배터리 산업 전망

2020년 미국 리튬 배터리 내수시장 규모는 약 60억 달러로 전망하고 하였고 전체 북미시장 수요의 75%를 차지합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고 전기차 및 소형 전자기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리튬 배터리 시장도 급성장 중입니다. 미국 소형 전자기기 산업 리튬 배터리 수요 규모는 2025년 20억 1,700만 달러로 2020년 10억 6100만 달러에 비해 약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도 2025년 27억 9800만 달러로 2020년 13억 8800만 달러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리튬 배터리 시장은 연평균 약 14.6%씩 성장해 11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국의 2020년 리튬 배터리 미국 제조시장 규모는 약 40억 달러이며, 파나소닉(일본) 45.8%, LG화학(한국) 11.1%, 1, 2위를 차지고 있습니다.(3위 EnsrSys 미국 3.7%, 4위 A123 Systems 중국 3.3%, 5위 Samsung SDI 한국 2.7%)

  • "파나소닉(1위)" 테슬라와 2014년 합작 투자해 미국 시장에 진출 독점계약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신형 배터리 4680(전기차 원가의 40%에 달하는 배터리 단가를 절감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생산
  • "LG화학(2위)" GM과 리튬 배터리 제조를 위한 합작법인 얼티엄 셀즈(Ultium Cells)를 설립하고 있으며, 제조공장 완공 시 파나소닉에 상응하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얼티엄 셀즈의 리튬 배터리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 72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무게는 25% 정도 가벼워짐
  • "SK이노베이션" 테네시 9.8기가 와트시(GWh) 규모, 조지아 10기가 와트시 규모의 배터리 제조공장 설립 계획 발표
  • "볼보(Volvo)"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자사 자동차 생산공장에 배터리팩 조립공장 설립 계획 발표
  • "퀀텀 스케이프(QuantumScape)" 2024년부터 배터리 양산에 돌입 폭스바겐 그룹에 배터리 공급 예정 2020년 12월 전고체 배터리(폭발 위험성이 낮으면서도 고용량, 고효율적이기에 "꿈의 배터리"로 불림) 프로토타입 테스트 결과를 발표하여 상용화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발표에 따르면 배터리의 수명이나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고 15분 만에 배터리 용량 80% 충전 가능)
  • "나노 테크놀로지스(Sila Nanotechnologies)" 배터리 음극재 소재로 흑연 대신 실리콘 기반 나노분자를 사용하는 배터리 개발 중이며, 실리콘 기반 배터리(기존 리튬 배터리 대비 비용은 절감되고 에너지 밀도는 20%가량 높아 사용시간이 길어짐) 음극재를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다임러(Daimler AG/벤츠 제작사)와 BMW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음

향후 미국 내 셀 제조 규모가 향후 16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 제조 업체의 미국 내 제조시설 확장이 이어질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 "성장성" 현재까지 매출이 없고 개발을 하고 있는 회사이며, 2024년부터 폭스바겐 그룹에 배터리를 공급하여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 "수익성" 투자를 받아서 연구 및 운영하고 있어 영업이익은 단연 적자를 기록
  • "안정성" 총 자산 대비 총부채 비율은 약 20%로 현재 기업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유동비율 72.2% 보유)

 

대응 전략 및 이슈

현재 주가는 기업 발표 때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52주 최고가는 $132.73로 위에서 "Scorpion Capital"가 비판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상당히 많은 상승을 하고 거의 원점으로 돌아온 상태입니다. 바닥을 열심히 다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물론 52주 최저가는 $24.5 정도로 부담 없이 투자해도 괜찮다 판단됩니다.

 

또한 ①2024년부터 폭스바겐이라(전기차 부문 판매율 2위)는 매출원이 있고 ②아직은 알 수 없으나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개발도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거짓이라는 기사도 있습니다.(아쉽게도 진위여부는 아직 알 수 없음) 2가지 이슈가 있지만 폭스바겐이 2018년 1억, 2019년 2억 달러를 투자하며 키우고 있는 회사라 생각했을 때 투자의 가치는 충분하다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적극 매수" 추천합니다.

 

Where Will QuantumScape Be in 5 Years? | The Motley Fool

The next-generation battery technology developer has its work cut out for it.

www.fool.com

 

폭스바겐, 美 퀀텀스케이프와 내년부터 전고체배터리 독일서 시범 생산 - M오토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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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종목 매매를 추천하는 글은 아니며, 투자하는 데 있어서 조금의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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